인천대, 학생 맞춤형 AI교육지원시스템 ‘UNIAI(유니아이)’오픈

글번호
392300
작성일
2024-08-08
수정일
2024-08-08
작성자
홍보팀 (032-835-9490)
조회수
590

인천대학교(총장 박종태)는 학생 맞춤형 AI교육지원시스템인 ‘UNIAI(유니아이)’1단계 구축을 완료하여 시범운영을 마치고, 2학기 개강 및 수강신청 기간에 앞서 본격적인 통합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.


유니아이는 데이터 기반의 학생 맞춤형 AI 교육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, 교과 및 비교과 활동에 이르기까지 학생 스스로 학업을 계획하고 역량을 관리 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으로서, 학생 데이터를 활용하여 폭넓은 전공탐색의 기회 제공 및 학생설계융합전공을 지원한다.


인천대는 학내 다양한 지원시스템에 분산된 학사, 연구 및 취업 관련 등의 데이터를 연계하고, 이를 활용해 AI 기반으로 학생들의 학습활동 데이터를 분석해 맞춤형 교과목 전공 및 학습활동(교과-비교과) 추천 서비스를 제공한다. 아울러 다양한 시나리오를 통해 학업 위기 학생을 탐지하여 학생 중도탈락을 예방하며, 학생의 성공적인 대학 생활을 지원하고 사회진출을 돕는다는 계획이다.


1단계에서 제공되는 주요 서비스로는 대학생활의 전 단계에 걸쳐 ▲ 학업 이수현황 모니터링 ▲ AI 기술 적용해 졸업이수 기반, 유사사용자 기반, 개인선호 기반 교과목 추천 ▲ 폭넓은 전공 탐색 ▲ 학생설계융합전공 지원 ▲ 주요 공지, 채용 정보 등을 제공하고, 향후 2단계 사업에서는 ▲ 자유전공 및 융합전공 학생들을 위한 AI 전공 추천 ▲ 학생 역량 및 학사 정보를 활용한 AI 비교과 활동 추천 서비스를, 3단계 사업에서는 AI 교육지원 서비스의 완성을 위한 학생 개인화 시스템 및 학생 e-포트폴리오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.


학생들은 AI 교육지원시스템을 활용해 다양한 교과목을 탐색하거나 추천받을 수 있으며 자신만의 융합 전공도 설계할 수 있고, 졸업이수 기반, 유사사용자 기반, 개인선호도 기반의 다양한 추천을 참고하여 자신의 학업계획 및 진로를 체계적으로 준비할 수 있다. 나아가 데이터 기반의 학생 종합 정보를 토대로 자신의 학업, 비교과 활동 및 역량을 한눈에 파악하여 자신에게 맞는 커리어 패스를 구축할 수 있어, 학생들이 보다 효과적으로 대학 생활을 설계하고 성공적으로 사회에 진출하는 데 크게 도움이 될 것이다.


첨부파일